컴투스 홀딩스의 캠퍼스 중 하나인 블록체인 캠퍼스에 좋은 기회로 참여했다. (지난 모집공고)
개인적으로 정말 뜻깊은 경험이었다!
수료한지 한 달 쯤 지나가서 늦은 감이 있지만..
기억하고 싶기도 하고, 앞으로 블록체인 캠퍼스에 지원할 분들을 위해 회고를 쓴다.
선발과정
선발은 서류 - 화상 면접으로 굉장히 빠르게 진행됐다.
서류는 블록체인에 얼마나 관심이 있는지, 캠퍼스에 참여해서 어떤 모습을 보여줄 수 있는지에 대해 작성했고
창업 경험이 있었기에 사업 전략 경험과 개발자로 일할 당시의 성향을 강조했다.
공고를 늦게 봤기에 후다닥 써서 제출했고, 목요일에 마감한 후 돌아오는 화요일에 바로 합격자 발표가 났다.
서류 합격
블록체인에 약간의 관심은 있었지만, 그렇다고 트렌드를 계속 주시하는 사람은 아니었기에 면접 준비할때 부족한 부분을 채우려고 많이 노력했다.
특히 컴투스 홀딩스가 추구하는 방향성을 알기 위해 뉴스를 굉장히 많이 읽었었다.
읽으면서도 모르는 단어가 많았지만.. 검색하면서 최대한 블록체인의 기본적인 지식에 대해 정리하려고 노력했다.
면접은 Zoom으로 진행되었던 것 같다.
면접관은 두 분 께서 진행해주셨고, 제출한 이력서와 자기소개서 기반 질문을 위주로 진행됐다. (개인적으로 좋아하는 스타일의 면접이다)
사업을 해봤다보니 사업 관련 질문을 많이 받았고, 전체적으로 굉장히 편안하고 화기애애한 분위기였다.
기억에 남는 점은 면접 마지막에 컴투스 홀딩스가 생각하는 블록체인의 미래에 대해 질문했었는데, 면접이 끝나고도 여운이 남는 답변이었다.
이 답변을 기반으로 입학 전 공부를 더 하기도 했다.
본과정
블록체인 캠퍼스는 5주동안 진행됐고, 매 주 하루씩 컴투스 본사에서 수업을 듣는 방식으로 진행된다.
첫날은 OT와 컴투스홀딩스의 메인넷인 XPLA에 대한 소개를 들었다.
사실 게임 회사는 3N밖에 몰랐지만.. 컴투스 회사 소개를 들으니 컴투스가 제일 좋은 회사 같았다 ㅋㅋㅋㅎㅎ
각 수업마다 주제가 다르고, 실제로 컴투스 홀딩스에서 블록체인 업무를 담당하고 계시는 현업자분들(대체로 팀장님들이셨다)이 강의를 해주신다. 바쁘신 와중에 좋은 강의를 준비해주신 모든 분들께 감사하고 존경스럽다..
매 수업마다 과제도 존재하는데, 다음 주차 수업을 미리 복습해오는 느낌이다. 다음 주차가 기술적인 내용이라면 이번 주 과제는 기술에 대해 조사하는 그런 느낌.
당시에 백수였던 나는 하루에 3~4시간정도 투자하고 대략 3일정도 걸렸던 것 같다.
과제를 채팅방에 올리는데 다른 분들 과제물 보면서 감탄하기도 했다. 세상엔 대단한 사람들이 많다.
과제 피드백 하고 수업을 진행한다.
기본적으로 수업 퀄리티가 너무 좋았다.. 돈 내고 들어야 할 정도. 블록체인에 관심 있으신 분들은 꼭 참여했으면 좋겠다.
그리고!!! 제일 중요했던 선배님들과의 대화 시간. 강의해주시는 분들 말고도 실무자로 직접 일을 하시는 분들이 오셔서 질의응답을 받아주신다. 팀장님들께는 못 물어볼 질문들도 많이 하고.. 정말 도움이 많이 됐다.
후기
정말 재밌었다. 제일 좋았던건 사람들인 것 같다. 같이 참여한 동기분들이 너무나 좋은 분들이었고, 많이 배웠다.
블록체인 업계가 워낙 알음알음 흘러가다보니 이 업계에 관심이 있는 사람들이 모인다는 것 자체가 좋은 기회인 것 같다.
분위기도 너무 좋았고, 회사측에서도 정말 많은 배려를 해주셨다. 간식이나 웰컴패키지도 주시고, 심지어 점심과 저녁 식사도 제공해주셨다. 컴투스 사내식당 최고
개인적으로 블록체인을 그저 비트코인정도로만 생각했었는데, 생각을 완전히 바꾸는 계기가 됐다.
특히 컴투스홀딩스의 가치관이 굉장히 설득력있다고 생각한다. 컴투스홀딩스가 블록체인 게임 산업의 미래를 이끌어가지 않을까.
블록체인과 게임이 융합되면서 정말 재밌는 것들이 많이 생길 것 같다. P2E로 돈 버는 것만이 끝이 아니라 정말 생태계 자체가 많이 변화할 것 같다. 특히 메이플 유니버스가 꽤나 중요한 변곡점이 될 것 같은데, 기대가 된다.
이 글을 보는 모든 분들께 정말 추천하고 싶고, "왜 게임에 블록체인이 들어가야하는지"에 대한 고민을 해보고 지원하는 것을 추천드리며 회고를 마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