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혼자 공부하는 컴퓨터 구조 + 운영체제(강민철 저, 한빛미디어)를 공부하며 내용을 정리한 글 입니다.
현재 블럭의 내용은 작성자의 의견 혹은 생각이며, 틀린 내용이 있을 수 있습니다. 지적 감사드립니다.
고급 언어와 저급 언어
- 고급 언어 : 사람을 위한 언어
- 저급 언어 : 컴퓨터가 직접 이해하고 실행 가능
- 기계어 : 0과 1로 이루어짐
- 어셈블리어 : 기계어를 읽기 쉽게 번역한 언어
컴파일 언어와 인터프리터 언어
- 컴파일 언어 : 컴파일러에 의해 소스코드 전체가 변환되며, 변환된 코드는 저급언어로 목적코드(object code)라고 한다. C언어 등이 있다.
- 인터프리터 언어 : 인터프리터에 의해 한 줄 씩 변환되어 실행되며 파이썬 등이 있다.
※ 목적 코드 파일과 실행 파일은 같지 않다. 외부 기능과 연결짓는 과정인 링킹이 필요하다.
연산코드와 오퍼랜드
명령어는 연산 코드와 오퍼랜드로 구성된다.
- 연산 코드 : 명령어가 수행할 연산
- 오퍼랜드 : 연산에 사용할 데이터 또는 주소
연산코드에는 여러가지 종류가 있다. 대표적으로는
- 데이터 전송
- 산술/논리 연산
- 제어 흐름 변경
- 입출력 제어
오퍼랜드는 일반적으로 데이터의 위치가 오고, 주소필드라고 부르기도 한다. 명령어의 오퍼랜드 수에 따라 0-주소명령어, 1-주소명령어, 2-주소명령어, 3-주소명령어라고 부른다.
주소 지정 방식
명령어는 연산코드와 오퍼랜드 필드로 이루어진다.
명령어의 크기가 한정되어있기 때문에, 오퍼랜드에 값 대신 주소를 자주 사용한다.
※ 연산코드에 사용할 데이터(피연산자)가 저장된 주소를 유효주소라고 한다.
주소 지정 방식은 유효주소를 찾는 방식이다.
- 즉시주소지정방식 : 데이터를 오퍼랜드에 직접 명시
- 직접주소지정방식 : 유효주소를 오퍼랜드 필드에 명시
- 간접주소지정방식 : 유효주소의 주소를 명시
- 레지스터주소지정방식 : 데이터를 레지스터에 저장하고, 레지스터의 주소를 명시
- 레지스터간접주소지정방식 : 데이터는 메모리에, 주소는 레지스터에 저장한 후 레지스터의 주소를 명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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